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이버 응급실!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체계'를 아시나요?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5. 10. 14. 14:24

본문

사이버 응급실!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체계'를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 스마트폰 내 악성 앱을 설치하고 개인·금융 정보 등을 탈취하는 사례가 최근 3년 사이 200배 이상 급증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한 해 스마트폰 악성 앱 분석 건수는 4,048건으로 2012년 17건에 비해 무려 238배나 증가하였는데요.(한국 인터넷진흥원 자료) 이에 따라 미래부 또한 스마트폰 스미싱과 악성 앱 피해 줄이기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바로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 체계’서비스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체계란?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 체계 정의 이미지

우선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체계'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스마트폰 내 악성 앱을 치료하는 사이버 응급실로 악성 앱에 감염된 스마트폰을 식별해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갈수록 증가하는 악성 앱 피해사례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창조과학부와 이통3사들이 손 붙잡고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했답니다. SK텔레콤의 경우 이미 지난 4월부터 본 치료 서비스를 시행해왔는데요. 8월 말까지 자사 가입자 중 총 1만 9천 338건에 대해 악성 앱 감염 사실과 치료방법을 안내하였습니다. KT나 LG UPlus를 포함한 이통3사 모두는 오는 10월부터 운영을 시작하였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왜 이 서비스가 생겼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체계 생성 배경

스마트폰 보안 이미지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 체계가 생긴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동안 한국 인터넷진흥원과 이동통신사업자들은 스미싱 정보 유출지와 해커의 명령 서버 등을 차단해 피해를 예방했지만, 스마트폰에 설치된 악성 앱을 삭제하지 않으면 추가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어왔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악성 앱이 정보유출지가 차단되더라도 이용자 스마트폰에 남은 해커의 문자메시지로 정보를 빼내가거나 스미싱 문자를 유포하게 하는 등 지능화되고 있어 문제가 심각했는데요. 결국 이러한 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이동통신사와 협력해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체계 구축을 추진했답니다.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체계 개념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 체계 개념도

< 이미지 :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 체계 개념도 / 이미지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

그렇다면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체계는 어떻게 운영되는 걸까요?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이용자의 스마트폰에 악성 앱에 감염될 경우 치료 앱을 통해 푸시 메시지를 보내줍니다. 미 설치자의 경우 감염 알림 MMS 메시지가 수신됩니다. 이후 프로그램을 통해 검사 버튼을 클릭하면 검사할 수 있으며 치료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이는 스미싱 메시지가 오면 악성 앱을 탐지한 후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시스템관리자가 분석하며 관련된 유포 정보 및 치료 정보를 모바일 치료체계 운영 시스템에 제공합니다. 이후 각 이통사에 전해져 단말기가 식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용자들은 이에 따라 감염되었다는 정보를 받을 수 있으며 간단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체계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 이미지 : 악성앱에 감염되었을 경우 예시 / 이미지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SK텔레콤의 경우 악성 앱을 감지할 수 있는 <T가드>를 설치하면 알림 및 삭제할 수 있으며 미설치자의 경우 문자메시지로 수신됩니다. 타 이동사의 경우도 문자메시지를 통해 감염 알림 사실을 받을 수 있으며 각 통신사에 맞는 치료 앱을 통해 간편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보안 수칙

스마트폰 보안수칙 이미지

이번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체계 확대를 통해 악성 앱과 관련한 피해는 줄어들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이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악성 앱에 감염되기 전 미리 예방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나 간단히 지킬 수 있는 스마트폰 보안 수칙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출처가 불명확한 문자 내 포함된 주소(URL)는 클릭하지 않고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스마트폰을 통해 다양한 스미싱 성격의 URL이 포함된 문자가 많이 오는데요. 대부분 스미싱이 포함될 확률이 높습니다. 둘째,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 방문 및 앱 다운로드를 하는 것은 지양하며 반드시 공식 앱 다운로드 마켓을 이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백신 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업데이트 등 스마트폰 보안 수칙을 생활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사이버 응급실인 모바일 응급 사이버 치료체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날이 갈수록 진화하는 스마트폰 악성앱에 대해 정부도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이 엿보였는데요. 오늘 살펴본 방법을 통해 지긋지긋한 악성앱으로부터 벗어나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욱더 알찬 정보와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이상으로 Blog지기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