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선물용 스마트기기 사이버 범죄자들의 표적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5. 12. 28. 16:00

본문

선물용 스마트기기 사이버 범죄자들의 표적

여러분 안녕하세요! IT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 입니다. 연말연시가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가족들과 고마운 사람들에게 줄 선물을 고민하실 텐데요. 이중에서도 특히 인터넷이나 다른 기기들과 연결이 가능한 최신 장난감 및 전자 기기들이 시즌 선물로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연말 연시에 가장 인기 있는 선물들이 가장 해킹하기 쉬운선물이 될 수도 있다는 점! 알고 있으셨나요? 그래서 오늘은 Blog지기와 사이버 법죄자들의 표적이 되는 연말 선물의 종류와 보안 방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워치와 피트니스 측정기기

블로그 이미지1

올해는 그야말로 웨어러블 기기의 해였습니다. 그만큼 스마트워치와 피트니스 측정기는 연말연시에 가장 받고 싶은 선물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았는데요.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 바로 웨어러블 기기들은 충분한 보안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사이버 범죄자들의 손쉬운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웨어러블 기기에는 범죄에 이용되는 데이터들이 많지 않지만 보통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와 같은 다른 기기와 연결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사이버 범죄자들이 악용하는데요. 연결된 기기의 연락처 정보를 빼내거나, 심한 경우에는 기기에 악성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기와 관련된 앱에서 얼마나 많은 개인 정보를 제공할 지에 특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기기나 계정이 침해되어 정보가 유출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사이버 범죄자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빼낸 사용자 이름과 이메일 주소 등의 정보로 스피어 피싱 공격(지인을 사칭하여 이메일을 보낸 후 데이터를 탈취하는 공격) 등 새로운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드론과 카메라 장착기기

블로그 이미지2

드론과 원격 제어 카메라도 올해 연말연시 인기 있는 선물 목록의 상위권에 올라왔습니다. 미국 소비자 가전 협회(CEA)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소비자용 드론 시장이 2015년 한해만 15백만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그러나 원격 카메라와 드론 또한 해커들의 손쉬운 표적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적절한 보안 조치가 실행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과 개인 정보를 공유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새로운 기기에 처음 로그인을 한 후 비밀번호를 바꾸지 않고 그대로 두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기본 비밀번호를 변경 없이 사용한다면 사이버 범죄자들에게 무방비 상태로 노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어린이용 전자기기

블로그 이미지3

연말 연시 어린이 선물용 장난감 제품이나 전자기기도 이제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요즘의 어린이용 전자기기도 인터넷 기능이 거의 기본 탑재되어 있는데요. 원격 제어 자동차, 게임기, 어린이용 테블릿PC 등 어린이용 전자기기들도 온라인에 연결되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장난감의 기본 비밀번호를 변경하셔야 안전하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앞서 말씀 드렸듯이 기본 비밀번호를 변경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한다면 사이버 범죄자들에게 개인정보를 무방비 상태로 노출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장난감의 기본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방법을 익히고 인터넷상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보안 방안

블로그 이미지4

그렇다면 선물로 받은 기기들을 더욱 안전하게 사용하는 몇 가지 방법들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결코 어렵거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방법들이 아니니 지금부터 Blog지기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기본 비밀번호를 변경하셔야 합니다. 이 방법이 올 연말연시에 기기를 가장 잘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는데요. 숫자, 영문, 기호 등을 조합하여 8글자 이상으로 된 비밀번호로 바꾸면 보안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 지속적으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셔야 합니다. 스마트 기기들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줘야 하는데요. 보통 이러한 업데이트들에는 사이버 범죄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보안 개선사항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업데이트 사항이 나오는 대로 업데이트를 하셔야 합니다. 셋째, 미 사용 블루투스는 끄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기기들이 블루투스 기기와 스마트폰을 페어링할 때 추측하기 쉬운 기본 비밀번호를 사용하는데요. 해킹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기본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블루투스를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Blog지기와 함께 가장 해킹하기 쉬운 연말연시 선물과 보안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지금 사용하고 있으신 스마트기기 이용에 주의를 하시기 바라며 선물을 받으시거나 가족들과 고마운 사람들에게 선물해주실 때 한번 더 확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 Blog지기와 알아본 내용으로 더욱 안전하게 스마트기기를 이용하시길 바라며 다음에는 더욱 더 알찬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이상 Blog지기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