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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사례별 예방법] ‘스미싱’

Guide/이용자 피해 예방 정보

by SK브로드밴드 2019. 5. 17.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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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

문자메시지의 인터넷주소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 및 공인 인증서, 연락처 등 개인·금융정보 등을 유출해 가는 사기 수법



▶ 피해사례

- 제과점, 커피 무료쿠폰, 민방위 비상사태 훈련, 도로교통법 위반사건 등을 사칭하여 악성코드 인터넷주소가 담긴 문자를 보내 접속하면 소액결제 진행 및 개인정보 탈취

(정부 사칭) 민원 24 사칭 분리수거 위반 적발 내용보기 xx.com

(정부 사칭) 민방위 비상소집훈련 통보 xx.com

(지인 사칭) 명절 문안인사 영상메세지 xx.com

(앱 관리자 사칭) 카카오톡계정 노출로 인한 해지 요청 xx.com

(상품 행사 관련) 명절맞이 선물세트 50% 할인 행사 xx.com



▶ 예방법

1.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메시지의 인터넷주소 클릭 금지

- 지인에게서 온 문자메세지라도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경우 클릭 전에 전화 확인

2. 미확인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의 보안설정 강화

- 스마트폰의 보안설정 강화방법 : 환경설정 > 보안 > 디바이스관리 > '알 수 없는 출처'에 V체크가 되어 있다면 해제

3. 이통사 고객센터 또는 이통사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소액결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거나 결제금액 한도 축소

-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114를 눌러 상담원과 연결해도 소액결제 차단 가능


▶ 피해구제법

 1. 경찰서(112)에 방문하여 피해 내용을 신고하고 '사건사고 사실 확인원'을 발급

- 신분증, 스미싱 피해 단말기, 피해 내역(청구서 내 소액결제 내역 등 증빙)을 지참

2. 경찰서에서 발급받은 '사건사고 사실 확인원'을 이통사, 게임사,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게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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