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동진, 김중혁의 영화당 141회. 뒤집은 마녀 이야기 <델마>, <스토커>

Contents/콘텐츠 추천

by SK브로드밴드 2019. 1. 21. 17:44

본문


스무 살 직전의 소녀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소녀의 성장담과 페미니즘을 독특하게 그려낸 두 편의 영화 <델마>와 <스토커>.


언뜻 보면 이 두 영화가 어떻게 관련이 있을까 생각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마녀 이야기를 뒤집어 만든 거대한 우화라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2018년 페미니즘 영화 중 가장 인상적인 작품으로 손꼽히는 <델마>, 스릴러의 대명사 ‘박찬욱’ 감독의 인장이 가득한 <스토커>를 오늘 영화당에서 만나봅니다.




#델마


야심 찬 서사를 강력한 이미지로 축약시켜 굉장한 흡인력을 자랑하는 작품 <델마>.

 

이 영화는 초반부터 사슴이 나오는 것은 물론이고 높은 곳에서 바라보는 부감 장면을 통해 마치 신이 바라보는 시선을 인간이 촬영한 것 같은 느낌을 전달합니다. 


그리고는 주인공 ‘델마’를 향해 서서히 하강하며 줌인하는데 이 장면은 ‘프란시스 F. 코폴라 감독’의 <컨버세이션>의 시작 장면을 오마주 한 것으로도 꽤나 화제가 되었습니다.


 


어느 날 자신에게 엄청난 초능력이 있음을 알게 된 소녀 ‘델마’. 


하지만 그 초능력의 결과로 가족에게는 엄청난 비극이 닥치게 되고, 급기야 ‘델마’의 부모는 ‘델마’를 악마의 자식처럼 여기기에 이릅니다.


딸의 초능력에 고심하던 아빠는 의사라는 직책을 이용하여 약물로 ‘델마’를 치료해보려 하지만, 결국 현실에서 해결책을 찾지 못하여 종교적인 방법으로 ‘델마’의 능력을 잠재우려 하는데요. 


 


세월이 흘러 부모와 교회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세상으로 나온 ‘델마’, 그녀에게 사랑이 찾아오자 ‘델마’는 잠들었던 초능력을 봉인해제 시키고 가족이 숨겨온 금기의 과거와 정면으로 마주하게 됩니다. 


<델마>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부분은 아무래도 그녀가 누군가를 사랑하는 순간 발현된 초능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는 성장기별로 겪는 낯섦, 두려움에 대한 우화로도 읽을 수 있는 초능력에 대한 테마는 ‘델마’라는 소녀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끌어내기에 충분하기 때문이죠. 


아버지의 세계와 안야의 세계, 세상 밖으로 나온 ‘델마’의 두 선택지 중에서 과연 ‘델마’는 어떤 선택을 할지 Btv에서 확인해보세요!



■ <델마> B tv에서 찾아 보기
리모컨의 ‘음성 검색’ 버튼을 누른 후 > “델마”라고 말해 보세요




#스토커

 

‘박찬욱’감독의 할리우드 진출작이자 ‘니콜 키드먼’의 출연으로 이슈가 되었던 영화 <스토커>.


이 작품을 보기 전 유념해야 할 것은 타이틀의 ‘스토커’가 남을 따라다니며 괴롭히는 사람이라는 뜻의 ‘Stalker’가 아니라 ‘Stoker’라는 성(姓)이라는 점입니다.


18세 생일날, 갑작스러운 사고로 아빠를 잃은 소녀 ‘인디아’에게 매력적이지만 수수께끼 같은 존재, 삼촌 ‘찰리’가 등장합니다.




남편의 죽음으로 신경이 곤두서있던 ‘인디아’의 엄마 ‘이블린’은 젊고 다정한 ‘찰리’에게 자연스럽게 호감을 느끼게 되고, ‘인디아’는 자신에게 친절한 삼촌 ‘찰리’를 경계하면서도 점점 더 그에게 이끌리게 됩니다.

그러나 ‘찰리’ 삼촌이 나타난 것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찰리’의 등장으로 스토커가에는 묘한 긴장감이 감도는 가운데 ‘인디아’의 주변 사람들이 하나둘씩 사라지는 괴이한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사실 <스토커>의 주인공 ‘인디아’에게도 앞서 소개한 영화 <델마>의 ‘델마’같은 초능력이 있습니다.


영화의 오프닝 부분에서 ‘인디아’는 옥수수밭에서 “내 눈은 남이 못 보는 작고 먼 곳을 봐.”라며 독백을 날리는데, 마음을 닫아걸었기 때문에 남들과 달리 보이고 들리는 ‘인디아’만의 초능력은 미술 수업 장면에서 명징하게 만날 수 있죠.


촬영만큼이나 인상적인 플롯과 편집으로 완성도를 높인 영화 <스토커>, 아직 시청 전이라면 비티비에서 <스토커>를 검색해보세요!

 


■ <스토커> B tv에서 찾아 보기
리모컨의 ‘음성 검색’ 버튼을 누른 후 > “스토커”라고 말해 보세요



미워할 수 없는 마녀(?)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당 141화.

다른 듯 같은 두 영화 <델마>와 <스토커>는 모두 비티비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