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V 셋톱박스의 진화, SK브로드밴드 AI 2 리뷰

Review/블로거 리뷰

by SK브로드밴드 2019. 8. 22. 19:18

본문

TV 셋톱박스의 진화, SK브로드밴드 AI 2 리뷰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공중파가 아닌 셋톱박스(Set-top box)를 이용해 IPTV 또는 케이블 방송을 시청하는데요. TV 셋톱박스 초기에는 단순히 케이블로 전달되는 방송 신호를 받아 TV에서 볼 수 있도록 풀어주는 역할 밖에 못했습니다.


하지만 초고속 인터넷의 발달로 이제는 모든 것이 변했죠. 초고화질 방송 수신은 물론, 쇼핑을 즐기고 웹 검색이나 보고 싶은 영화나 드라마를 언제든지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I 기능이 적용된 셋톱박스를 통해 대화로 TV를 제어하는 시대를 맞이했습니다. 리모컨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보고싶은 영화나 드라마를 찾아보고 쇼핑이나 생활 정보도 음성인식만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시작은 오늘 소개해 드릴 AI 2 셋톱박스입니다.


AI 2 셋톱박스의 4가지 핵심 기능


먼저 4가지 핵심 기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인공지능 IPTV – B tv로 즐기는 NUGU 서비스


기존 AI 셋톱박스에서 음성으로 TV를 제어할 때는 리모컨도 함께 사용해야 했습니다. 그것도 채널 변경이나 음량 조절 수준이었고 VOD 검색 등에서는 매우 제한적이었죠. 하지만 AI 2셋톱박스에서는 리모컨이 없어도 장르 채널 검색, 채널 동시 시청(PIP – Picture In Picture), 회차 키워드 검색, 조건 검색, 검색 결과에서 재검색 또는 재정렬, 기존에 시청한 VOD 검색은 물론이고 VOD 재생 제어, 검색 리스트에서 페이지 이동과 선택까지 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음성 인식과 제어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피자/치킨 주문과 쇼핑, 홈쇼핑도 모두 음성으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2. 감성 디자인의 완성


지금 사용하고 있는 TV 셋톱박스를 한 번 봐주세요. 누가 보더라도 TV 셋톱박스라는 것을 금세 알 수 있는 검은색의 네모 반듯한 직육면체일 텐데요. 주변 인테리어와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디자인을 하고 있어 가급적이면 숨겨놓고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AI 2 셋톱박스는 언뜻 봐서는 잘 빠진 스피커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레트로 감성에 고급스러운 화이트톤 바디로 주변 인테리어와 잘 믹스해보고 싶게끔 만드는데요. 기존의 TV 셋톱박스 디자인에서는 볼 수 없던 비주얼이 탄생했습니다. 


3. 풍부하고 입체적인 사운드


AI 2 셋톱박스에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정면에서 봤을 때 패브릭 소재로 되어 있는 앞 부분이 바로 그것인데요. 여기에는 한 가지 비밀이 있습니다. 바로 ‘아스텔앤컨’의 튜닝입니다. 국내 최초의 무손실 음원 전문 브랜드인 ‘아스텔앤컨’에서 직접 튜닝하여 모든 장르의 음원에서 원음을 섬세하게 구현했다는 점입니다.


4. 어디에서 말하든 정확하게 듣는 빔포밍 기술


AI 2 셋톱박스에는 총 4의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어느 방향이라도 “아리아~” 라는 가동어를 인식하고 음성 명령을 정확하게 알아듣습니다. 똑똑한 인공지능의 시작은 잘 알아듣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는 거죠.


그럼 지금부터 나를 알아주는 인공지능 TV, AI 2 셋톱박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감성 디자인의 끝판 왕


AI 2를 정면에서 본 모습입니다. 그냥 봐서는 스피커처럼 보입니다. 정면 전체가 패브릭 소재로 되어 있으며 저 안쪽에는 2개의 스피커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사진으로는 알 수 없지만 본체의 무게는 일반 셋톱박스 대비 묵직한데요. 가벼운 무게로 만들면 사운드 재생 시 떨림으로 인해 잡음이 들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면과 본체의 접점 면적을 최소화하기 위한 디자인도 눈 여겨 볼만 합니다.



위에서 보면 왼쪽부터 채널 이동, 음량 조절,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본체에서도 간단한 조작을 할 수 있으며 이때 볼륨 버튼 중 하나를 3초간 길게 누르면 리모컨을 찾아주는 기능도 내장되어 있습니다.


위쪽을 보면, 일정 간격으로 4개의 홀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바로 마이크입니다. 4개의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어 어떤 방향에서 음성 명령을 내리더라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는 빔포밍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뒷면에는 외부 기기와의 연결 단자가 정렬되어 있습니다. 각종 케이블이 앞이나 옆쪽으로 늘어져 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디자인입니다.


제공하는 단자들을 보면 왼쪽부터 USB 3.0, USB 2.0, 마이크 입력, 외부 오디오 입력, HDMI 2.0, 랜(LAN), 전원 입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에는 마이크 on/off 스위치와 블루투스 기기와 연결할 때 사용하는 페어링 버튼이 나열되어 있는데요. 참고로 AI 2 셋톱박스는 블루투스 스피커로도 사용할 수 있어, 스마트폰 등과 연결할 때 블루투스 버튼을 눌러 페어링 후 음악이나 영화 감상 시 보다 풍부한 음질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전용 리모컨도 함께 제공이 됩니다. 리모컨은 기존 AI 셋톱박스의 그것과 비슷해 보이지만 조금 더 단순화됐습니다. 아무래도 본체를 통한 음성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버튼을 줄여 꼭 필요한 기능만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리모컨에 버튼이 많다고 꼭 좋은 것만은 아니죠.


리모컨과 본체의 통신 방식은 IR(적외선)과 블루투스 혼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모컨 방향을 본체 쪽으로 둘 필요도 없고 중간에 장애물이 있더라도 문제없이 동작합니다. 이렇게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하는 이유는 리모컨 내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고 이어폰을 연결해 TV 사운드를 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외형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음성인식과 제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음성인식과 제어가 가능한 NUGU 탑재


사실 도입부에서 설명드렸던 음성 제어 기능은 이미 AI 셋톱박스에서 모두 제공이 되었던 것들입니다. 


기존 AI 셋톱박스와의 차이라면 디자인과 음성 인식 성능입니다. AI 2 셋톱박스는 빔포밍 기술이 적용된 4개의 마이크로 어느 방향에서 들리는 음성이라도 인식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 부분에 대해 영상을 곁들여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실시간 채널 시청 제어


아무래도 IPTV 이용 시 실시간 채널 방송 비중이 가장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먼저 실시간 채널 시청 시 이용할 수 있는 음성 제어 기능 몇 가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기능은 특정 장르 채널을 찾은 뒤 검색 결과에서 다시 원하는 채널로 이동하는 것인데요. “스포츠 채널 찾아줘”라는 음성 명령 뒤 이어지는 채널 리스트에서 다음 페이지로 이동 후 특정 채널을 재생하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여러 검색 결과가 나왔을 때에도 페이지를 넘겨 가며, 원하는 방송 채널을 음성만으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AI 2 셋톱박스는 동시에 4개 방송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동시에 여러 채널에서 진행하는 프로야구 중계나 홈 쇼핑을 동시에 볼 수 있는데요. 이 역시 음성으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쇼핑몰 멀티 뷰 보여줘”라고 해서 홈쇼핑 방송 4개를 동시에 재생시키고, 이어서 “스포츠 멀티 뷰 보여줘”로 스포츠 채널 4개를 한 화면에서 재생하는 모습입니다.



다음은 PIP 기능입니다. PIP란 Picture-In-Picture의 약자로 큰 화면 위에 작은 화면을 하나 더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데모 영상에서는 먼저 “tvN 채널 보여줘”로 tvN 실시간 방송을 켜고 다시 “EBS 채널 작게 보여줘”로 화면 우측 아래에 EBS 방송을 작은 화면으로 재생시키는 것입니다.


이런 구도로 방송을 시청하다 작은 화면과 큰 화면의 위치를 바꾸는 것도 가능합니다.


2) VOD제어


IPTV의 가장 큰 장점인 VOD 재생은 실시간 방송 시청만큼 중요합니다. AI 2 셋톱박스에서는 VOD 검색과 재생을 위한 다양한 음성 명령 기능이 내장되어 있는데요. 주요 기능 몇 가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B tv에서는 수십만 개의 유료와 무료 VOD가 제공됩니다. 이것들을 하나씩 찾는 것도 문제지만, 제목이 아닌 특정 주제로 한 VOD를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AI 2 셋톱박스를 이용한다면 음성 명령으로 간단히 찾을 수 있는데요.


“배틀트립 대만 편 보여줘”라고 하면 바로 관련 영상을 찾아주고 그 자리에서 재생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한다면 특히 예능 프로그램에서 보고 싶은 주제로 한 회차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끔은 특정 영화 하나를 콕 찍어 찾아보는 것이 아니라 어떤 장르나 시대의 영화를 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 검색도 가능합니다. “90년대 홍콩 액션 영화 찾아줘”라고 물어본다면 90년 대에 개봉한 홍콩 액션 영화들이 검색결과로 나타납니다. 그런데 문제는 모든 영화가 무료가 아닐 수 있습니다.

이때는 재검색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저 중에 무료 영화 보여줘”라고 하면 무료로 제공하는 영화들로 재검색을 해줍니다. 매우 똑똑하죠? 


“90년대 홍콩 액션”이라는 문장 안에는 총 3가지의 조건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모두 알아듣고 찾아줍니다.




VOD를 감상하는 도중에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음성으로 특정 VOD 회차를 찾아 재생한 후 “잠시 멈춰”, “재생해”는 물론이고 특정 재생 시간으로 이동하는 “5분부터 재생해”, “30분부터 재생해”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빨리 감기”, “뒤로 감기”와 “느리게 재생”, “4배속 재생” 도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더 많은 기능들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의 연동


AI 2 셋톱박스는 안드로이드 또는 iOS 기반의 스마트폰에 NUGU 앱을 설치 후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마트폰과 AI 2를 연동했을 때 장점이라면 원거리에서 LTE나 5G 연결 상태에서도 제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TV를 켜는 것부터 해서 특정 콘텐츠를 검색하고 실행하는 것도 가능하고 쇼핑도 즐길 수 있습니다.



<NUGU 앱 초기 화면>


NUGU 앱에서는 AI 2 셋톱박스에서 음성 명령으로 할 수 있던 모든 것을 할 수 있습니다. B tv 제어와 쇼핑, 길 찾기, 생활 정보 검색, 음악 실행, IoT 기기 제어, 금융 서비스, 뉴스 검색, 스케줄 관리 등 NUGU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앱은 AI 2 셋톱박스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통신사 상관없이 T아이디 가입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NUGU 앱에서 제공하는 기능들>


앞서 잠깐 소개해드렸지만 B tv 원격 제어 기능이 가장 매력적입니다.


<NUGU 앱으로 11번가 쇼핑을 하면 TV에서 보여줍니다>



앱에서 텍스트로 명령을 내리면 B tv 내에서 그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어서 결제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완벽한 쇼핑을 즐기기 위해서는 사전에 결제 정보와 배송지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추천 상품뿐만 아니라 특정 상품만을 골라 주문할 수도 있습니다.



<원격으로 B tv를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위 화면은 앱에서 B tv에 연결하여 실제로 내린 명령들이고 B tv는 위의 명령들을 전부 완벽하게 실행했습니다. 심지어 TV를 끄고 켜는 것도 가능합니다. B tv 이용이 아무리 쉽다 하더라도 어린 자녀나 부모님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데요. 이렇게 앱으로 원하는 콘텐츠를 찾아줄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NUGU를 가장 잘 즐기는 방법, AI 2 셋톱박스


기존 셋톱박스의 틀을 깬 디자인과 사람의 목소리를 더욱 잘 인지하는 빔포밍 기술이 적용된 4개의 마이크, 나만의 인공지능 비서 NUGU 탑재 그리고 음성으로 모든 것을 제어하는 음성 제어 기술! 이 모든 것이 일체화된 셋톱박스가 바로 AI 2입니다.


오늘 보여 드린 몇 가지 기능은 말 그대로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더 많은 기능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AI 2 셋톱박스 자세히 알아보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