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차 산업혁명 시대 이끌 핵심 네트워크 기술 고도화’ SK브로드밴드, ‘지능형 초연결망 선도·확산 사업’ 맡는다

News/보도자료

by SK브로드밴드 2022. 7. 4. 15:39

본문

 

- SKB 주관 컨소시엄, 과기부·NIA 공모 사업에 2022년 최종 사업자로 선정
- ‘소프트웨어·가상화’ 기반 네트워크 운영 적용 국책과제 수행
- 정보보안 서비스 확대 기대… “공공·민간의 지능형 초연결망 인프라 전환 위해 노력할 것”

 

SK브로드밴드(대표이사 사장: 최진환, www.skbroadband.com)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2022 지능형 초연결망 선도·확산공모에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SK브로드밴드는 정보보안 소프트웨어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 4,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등과 함께 컨소시엄을 이뤄 총 24억원 규모의 국책 사업을 맡아 진행할 예정이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이번 사업 참여를 통해 공공·민간 영역에서의 네트워크 경쟁력을 확보하고, 향후 정보보안 서비스 영역에서의 신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능형 초연결망 5세대 통신(5G), 사물인터넷(IoT), 와이파이(Wi-Fi) 등 다양한 유무선 네트워크를,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제어기술을 활용해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하는 망을 뜻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지탱하는 핵심 인프라로, 정부는 2017년부터 선도·확산 시범 사업을 해오고 있다.

 

올해지능형 초연결망 선도·확산사업에서 SK브로드밴드 컨소시엄이 맡은 사업 과제는 ‘SDN/NFV 시범 확산이다. 소프트웨어와 가상화를 기반으로 네트워크를 운영·관리하는 기술인 ‘SDN/NFV’를 활용, 향후 다양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고 실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컨소시엄 주관사로, 인프라 지원 및 사업 총괄을 맡는다. 더불어 모니터랩(SASE 플랫폼 개발)과 아토리서치(대용량 SDN 국산화), 엔드포인트랩(스마트 홈 망분리 보안 솔루션 실증), 노르마(양자내성암호 적용; SKT 위탁연구) 등 참여사들이 역량을 총결집한다.

 

이방열 SK브로드밴드 ConnetInfraCO 담당은최고의 정보보안 소프트웨어 기술 보유 기업들과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돼 기쁘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공공과 민간의 지능형 초연결망 인프라 전환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 용어설명

SDN/NFV(Software Defined Network / 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

: 소프트웨어 및 가상화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기능을 구현하고 트래픽·서비스를 관리, 제어하는 기술. 기존 하드웨어 기반 인프라와 비교해 효율적이고 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SASE(Secure Access Service Edge)

: 클라우드 기반으로 네트워크 인프라, 보안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솔루션. ‘보안접근서비스에지라고도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