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 tv smart를 스마~~트 하게 쓰는 방법(4) "앱 확장" 편

Contents/콘텐츠 추천

by SK브로드밴드 2013. 12. 24. 11:21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IT 비타민,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입니다:^D B tv smart와 함께 즐거운 스마트 IPTV 라이프를 즐기고 계실까요? 오늘은 여러분들의 스마트한 생활에 조금 더 활기를 불어넣어 줄 수 있도록, B tv smart의 앱 확장 이용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앱 확장 이용? 어렵게만 들리지만 Blog지기가 알려드리는 대로 따라만 하면 이미 좀더 다양한 앱을 이용하고 계실거랍니다. 자 그럼 시작해봅시다^_^


B tv smart는 안드로이드4.2 기반의 스마트 IPTV로 안드로이드 OS의 개방성 만큼이나 조금만 공부하면 본인의 편의에 맞춰 좀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유저들이 구글 플레이에서 자신이 원하는 앱을 다운받아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데요. 그러나 B tv smart의 구글 플레이에 들어가보아도 스마트폰에서 이용하는 앱들이 대부분 없어 무엇을 이용해야 할까 막막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인이 스마트폰에서 이용하는 앱을 추출하여 셋톱박스에 넣어 이용을 하면 한층 더 다양한 앱들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B tv smart의 앱확장이용을 위해 우선은 '앱 추출'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설치파일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스마트폰에 '아스트로 파일 관리자(Astro)' 라는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검색하면 바로 다운 가능한데요, 이 앱을 설치 한 뒤에 실행하면 위 오른쪽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으로 드래그를 해보면 부가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부가메뉴에서 '어플리케이션 관리자' 메뉴를 선택하면 현재 스마트폰에 설치된 애플리케이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pk 파일로 추출할 앱을 선택한 후, 우측 3개 사각박스 아이콘을 선택합시다. Blog지기는 깨끗한 TV화면으로 좋아하는 가수의 PV를 더 크게 보고 싶어 멜론 앱을 추출해보도록 하겠습니다^_^

3개사각박스를 선택해 불러온 메뉴에서 BACKUP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apk파일이 추출되어 /mnt/sdcard/backup/.. 폴더 내에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이렇게 추출한 앱들은 USB나 클라우드 기능, e메일 등을 통해서 셋톱박스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PC에 연결하여 파일을 옮기거나, OTG기능이 있는 USB를 이용하여 추출한 apk를 USB에 담고, 그 USB를 셋톱박스에 연결하면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USB에 담은 파일을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이때를 위해 설치해야 할 앱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ES파일 탐색기' 인데요, 이 앱은 B tv smart 구글 플레이에서 바로 다운 가능합니다. 구글 플레이를 키고 '파일 탐색기'를 입력하면 제일 첫번째에 아래 이미지와 같은 파일탐색기 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을 설치하고 올 앱스를 다시 실행해보면 설치한 ES 파일 탐색기 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을 리모콘으로 선택해주면 바로 실행이 되는데요, 최초 실행시에 간단한 이용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B tv smart를 설치한다고 해서, TV가 터치 기능이 있는 스마트TV로까지 변신하는 것은 아니므로 터치를 이용한 슬라이드나 줌 인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 앱을 설치함으로써 셋톱박스 구글플레이에 등록되어있지 않은 앱들도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그럼 이제 위에서 추출한 멜론 앱스를 실행해볼까요? ES 탐색기를 이용하면 셋톱박스 내의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윈도우 PC에서 사용하던 일종의 '내 컴퓨터' 처럼 셋톱박스내 설치된 파일들을 디렉토리별로 확인할 수 있죠. 아까 추출한 멜론 앱이 담긴 USB를 연결하고, 메뉴 상단의 sdcard를 선택하면 셋톱박스에 연결된 USB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B를 클릭하면, 추출한 앱 및 USB에 담긴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추출한 앱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설치안내를 하는데요, 앱이 간섭하는 내역을 확인하고 다음을 눌러 설치를 완료해주면, 올 앱스에 설치된 멜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에서 보던 화면보다 좀더 넓은 화면으로 멜론 앱을 즐길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그대로 최신 뮤비를 더 큰 화면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_^


오늘 설명드린 추출 방법을 통해 B tv smart 셋톱박스로 한층 더 다양한 앱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데요, 그러나 스마트폰과 셋톱박스의 기기 차이로 인해 이용이 불가능한 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추출한 앱은 스마트폰 사용을 기본으로 만들어진 앱이 대부분이다보니, 셋톱박스에 설치 및 구동이 가능해도 굳이 셋톱박스에서 이용할 필요가 없는 앱도 있다는 점 유의해주세요! 여러분들의 스마트 라이프를 위해, 이상 SK브로드밴드 Blog지기였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